블로그 이미지
Max.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09.06.01 16:18 Business관련
'검색이 컨텐츠다'라는 비슷한 말을 들어 본적이 있습니다. 인터넷 세상에서 모든 정보는 컨텐츠가 될수 있고, 그것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찾아주느냐가 곧 비지니스가 될수 있다는 뜻입니다. 인터넷에서 검색이 제일먼저 뜨고, 지금도 가장 강력한 컨텐츠 서비스업중에 하나임을 부인할수 없습니다.

인터넷 비지니스에서 빼놓을수 없는 시장중 하나는 광고시장 입니다. 어떻게 보면, 거의 전부에 속할 정도로 광고시장이 찾이하는 비율은 높습니다. 그만큼 인터넷에서 광고시장은 검증된 시장입니다. 컨텐츠 제공 시장 역시 검증된것이구요. 이 둘을 잘 조화해서 많은 대형 사이트들이 비지니스를 하고 있습니다. 전혀 새로운것도 아니고, 이 시장이 쉽게 사그러질것 같지도 않습니다.

좀더 자세히 보면, 검색은 텍스트검색으로 국내에 네이버,다음 정도가 있고, 해외로는 구글정도가 있습니다. 동영상 검색으로는 유튜브와 다음동영상 검색정도가 내 머릿속에 가장 빨리 떠오릅니다. 이외에도 많이 있구요. 네크워크(커뮤니티)로는 아직 대세가 없습니다. 국소적으로는 싸이월드, 다음카페, 네이블 블로그, 티스토리, 트위터 등 많이 존재 합니다. 네트워크는 문화적인 변수가 있어서 통일되는게 어려워 보입니다. 아니면 아직 그만큼 강력한 브랜드가 나오지 않았거나 말이죠.

이런것들을 자세히 보면, 일련의 연결성을 찾을수 있습니다. 하나의 컨텐츠로 이것들을 연결하여 비지니스로 만들어 낼수 있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개발자 아티클을 들수 있습니다. 모든 개발자들이 자신들만의 유용한 정보를 특별한 방법(컨텐츠제공방법)으로 공유하고, 그 아티클의 가치에 광고를 할수 있게 하고, 그것을 가져다 읽을때 광고를 보게 함으로써 제공자는 가치를 추구할수 있고, 제공받는자 역시 광고에도 불구하고, 아티클의 가치를 받아들일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불어 관련 기술에 커뮤니티까지 형성할수 있다면, 아티클의 가치는 더욱 올라가고, 광고효과 역시 높아집니다.

위의 예는 개발자를 빗대서 한 것이지만 다른 컨텐츠로 실제 사업모델을 추진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키포인트는 광고+컨텐츠+네트워크 입니다. 이 3가지로, 다양한 컨텐츠를 접목시킨다면, 무궁무진한 사업 아이템이 쏫아질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안드로이드의 가능성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겠습니다.
이것도 개발자에게는 좋은 사업 아이템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비지니스적인 마인드가 부족하고, 오직 개발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대안이 아닌가 합니다.
개발자의 힘!... :)

신고
posted by Max.

티스토리 툴바